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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한국어이해교육론 - 듣기 전략

by 춘매 2024. 1. 15.

1. 듣기 전략의 개념 
1) 듣기 전략이란? 학습 전략의 하나로서 입력되는 언어 자료를 이해하고 추측하는 데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기술이나 활동 2) 학습전략; ①인지 전략; 일반적으로 언어 학습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전략으로 학습 자료의 분석과 종합 응용에 대한 전략 ②상위 인지 전략;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전략으로 제시된 정보에 대한 계획과 관찰 평가에 해당하는 전략 3) 전략 훈련의 효과를 위해 필요한 요소; ①언어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무엇인지를 파악한 후 계획이 이루어져야 한다. ②전략 훈련에 필요한 충분한 기간이 확보되어야 한다. ③전략 사용 후의 피드백이 제공될 수 있어야 한다.

2. 듣기 전략의 선택
1) 상향식 처리 과정의 전략; 세부적 정보를 파악해야 할 때 , 어순 또는 억양의 차이에 따른 의미 차이를 인식해야 하는 자료 중심적인 듣기 활동.
2) 하향식 처리 과정의 전략 ; 전체적인 주제를 파악할 때, 다음에 이어질 내용 예측하기 등이 요구되는 언어지도에서 사용.

3. 듣기 목적에 맞는 전략
1) 음성 특화 전략
(1) 소리 감각 기르기
- 음성 신호가 담화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는 소리의 감각에 익숙해지도록 소리 감각을 기른다.
- 듣기 지도의 변화 ; ①전통적인 듣기 지도; 최소 대립어의 구별, 모음의 대립, 평음, 경음, 격음 대립을 활용한 훈련 ②최근의 듣기 지도; 전체적인 담화 상황을 이해하고 그 안에서 사용되는 소리의 감각을 익히는 하향식 과정의 전략 훈련 
- Underwood; 모국어 화자들은 문맥 안에서 들려줄 때는 단어를 인식하고 판명할 수 있는 정확도가 90%이나 따로 떼어 내어 들려 줄 경우 50%로 떨어진다. 즉 모국어 청자들은 발화를 인식할 때 그 언어의 음운적 어휘적 통사적 규칙에 관한 지식과 언어의 지식을 사용하여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한다.
(2) 음절 단위 인식하기
-Lynch; 듣기 이해에서 어휘 분절을 위해 억양이나 강세와 같은 운율 자질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 
-Hulstijin; 어휘습득을 위한 6단계 과정 ; ‘i-1' 단계의 듣기 연습 ; 아는 것보다 한 단계 쉽게
①녹음된 것 듣기 ②들은 것을 이해했는지 스스로 물어보기 ③필요한 만큼 반복 듣기 ④들은 것을 읽기로 만든 자료를 참고하기 ⑤이해해야 할 요소가 무엇인지 확인하기 ⑥쓰여진  자료의 도움 없이 구어 자료의 전체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필요한 만큼 여러 번 다시 듣기
-Field; 축약형이나 자음 변화 , 연음 , 재음절화, 접사어 등과 같은 연쇄형의 인지 훈련을 위해 받아쓰기와 같은 기존의 연습이 효과적이다.

2) 소통 이해 전략
(1) 스키마 활성하기 (2) 적합성 판단하기; 예; 사실과 의견 구분하기, 의도 파악하기 (3) 의미 듣기 ①듣기 목적 파악 - 내용을 예측하고 적절한 전략을 선택하기 위해 자신의 선험적 지식을 활성화 ②입력된 자료 중에서 목적에 부합하는 부분에 집중 ③과제에 맞는 정보처리 과정의 결정 ; 상향 과정, 하향과정의 유연한 상호작용 ④듣기 중 또는 듣기 과제 수행 후에 전체적인 의미 파악 - 전략에 대한 자기 점검 - 전략 향상

3) 맥락 파악 전략
(1) 추론하기 ; 이야기의 앞부분이나 이전 부분을 들려주고 추론해 보는 전략을 사용 (2) 결과 예측하기 ; 동화를 읽어주다가 멈추고 그 다음 내용을 예측하기 (3) 총체적 언어지도 ; 듣기 , 읽기, 쓰기, 말하기 교육을 병행하는 전략 예) 학습자끼리 이야기를 만들고 녹음하고 기록하여 서로 평가

4) 듣기 단계별 전략
(1) 듣기 전 단계 ; 어휘 부족 보완, 사회 문화적 요소, 언어 구조에 대한 정보 등 제공, 동기화, 스키마 활성, 적절한 기법의 예; 그림이나 차트 제시, 사전 질문과 어휘 예습, 의미 연결망 만들기 (2) 듣기 단계; 듣는 활동 자체가 중심이 되는 단계. 내용에 대한 추측과 함께 중요한 정보를 추출해 내는 연습. 학습자가 듣기 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 (3) 듣기 후 단계; 듣기 자료를 제대로 이해했는지 확인, 정보 확장, 화자들의 태도, 대화 방법 등에 대해 토론.

5) 통합적 상위 인지 전략 활용하기
(1)듣기 전 단계; 듣기 과제를 위해 계획하기 
①듣기 목적을 설정하거나 무엇을 위해 듣는지 미리 결정하기 ②언어적 지식이나 배경지식 중 무엇이 더 필요한지 결정하기 ③상향식과 하향식 이해 과정 중 더 적절한 것 결정하기 
(2) 듣기 중과 듣기 후 단계; 이해 파악 정도 점검하기
①예측한 것과 부정확하게 추측한 것 확인하기 ②이해하는데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 결정하기 ③이해한 것을 확인하기 위해 다시 듣기 ④도움을 구하기
(3) 듣기 후 단계 ; 이해 내용 및 사용된 전략 평가
①과제의 파악 정도 평가하기 ②듣기 과제 유형과 듣기의 진행 과정에 대해 평가하기 ③사용된 전략이 적절했는지 결정하기 ④전략 수정하기 

4. 듣기 전략의 효과
1) 사전 지도자와 스키마 활성의 효과
Herron. Cole. York과 Linden; 프랑스어 초급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비디오 자료 이해도 연구-예비 지도를 한 집단이 높은 이해력을 보임.
Tyler; 여행객과 같이 듣기 상황이 제한되었거나 상황을 예측할 수 있는 학습자는 하향식/ 돌발적인 담화 상황에서는 장기기억에 들어갈 상향식 훈련이 좋다.
2) 시각 자료 활용의 효과
-문맥 시각 자료; 듣게 될 자료가 무엇에 관한 것인지를 보여주는 자료
-내용 시각 자료; 실제 내용과 관련된 사진이 포함된 자료

3) 자막 달린 시각 자료 활용의 효과 
Markham Peter와 McCarthy; 처음엔 모국어 자막 - 목표어 자막 - 자막 없이 보는 것이 효과적 / 그림과 자막이 함께 있는 자료에 대한 듣기 이해가 둘 중 하나만 있는 것보다 월등하게 높은 결과를 나타냄.

4) 상향 기술 지도에 대한 연구 
일반적으로 듣기 지도는 하향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Osada- 전체 의미 구성에는 하향 과정의 접근이 필요. 성공적인 듣기를 위해서는 어휘 인지 기술의 자동화를 위한 상향 기술의 숙달도가 중요. 

5) 상위 인지 작용의 효과 ; Vandergrift; 상위 인지 전략을 사용한 것이 듣기 이해에 효과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