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어

한국어이해교육론 - 듣기 교육

by 춘매 2024. 1. 15.

1) 듣기 교육의 중요성과 특징
 듣기는 언어의 네 가지 기능 가운데 가장 기본적인 언어활동이다. 일상 의사소통에서 듣기가 차지하는 비중은 40~50% / 문법적 구성 요소의 학습과 어휘 항목의 맥락화를 위해 필수적이다.
 듣기 교육은 과정 중심의 교육이다. 음성 언어를 매개체로 하는 구두 표현의 선행단계이다. -수동적인 단순 이해가 아니라 담화 맥락에 따라 능동적으로 반응하고 대화를 조직해 나갈 수 있는 능동적 기술의 교육이 필요하다. 
-한국어 구어 담화의 특성에 유의하여 지도해야 한다. 

2) 한국어 구어 담화의 특성
ㄱ. 중복성 ㄴ. 축양형 ㄷ. 수행 변인 ㄹ. 구어체 ㅁ. 발화속도 ㅂ. 강세나 억양 ㅅ. 상호작용 ㅇ. 무리짓기
A. 통사적 특성; 문어에 비해 어순이 자유롭다. 문어에 비해 조사 생략이 자유롭다. 구어 접속조사(하고), ‘되게, 무지, 참, 진짜’ 등의 정도부사 및 호격조사 등이 사용된다. 문장 성분의 생략이 많고, 완결된 문장이기보다는 구나 절 단위인 경우가 많다.
B. 음운적 특성; ‘그것은-그건’처럼 음운의 축약과 탈락이 많이 일어난다. 강조하고 싶은 말을 강조하여 발음할 수 있고 발화 속도도 조절된다.
C. 담화 화용적 특성; 잘못된 발화와 이의 교정이 일어날 수 있다. 순서 교대가 계획되거나 예측되지 않으며 순서 없이 끼어들거나 대화의 중복이 일어난다. 담화적 차원에서 화제가 되는 것은 자주 생략된다. 

2. 듣기 교육 모형
- 인지 심리학적 정보 처리 과정에 근거한 듣기 처리 과정의 세 가지 유형에 따라 상향식 모형(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하향식 모형(큰 것에서 작은 것으로), 상호작용식 모형이 존재한다.

3. 듣기 교육의 목표와 내용
1) 듣기 교육 목표의 예
(1) 음운 층위에서 자모 듣기(의미가 배제된 음운의 식별)나 억양 구별.
(2) 문장, 대화, 담화, 문맥 차원의 이해
(3) 들은 내용의 이해를 위해 필요한 문화적 사회적 능력의 배양
의사소통 능력의 구성요소; 문법적 능력, 사회언어학적 능력, 담화적 능력, 전략적 능력

1급; 일상생활에 관한 간단한 대화를 듣고 이해할 수 있다.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일에서 자주 사용되는 표현이나 문장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 2급; 일상적인 공공장소에서 이루어지는 대화를 듣고 이해할 수 있다. 비교적 간단한 전달 사항이나 안내방송 등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 3급; 일상적이고 친숙한 화제로 이루어진 방송을 듣고 대체로 이해할 수 있다. 4급; 업무 맥락에서 이루어지는 담화를 듣고 상황을 이해할 수 있다. 공적인 관계에서 이루어지는 일반적인 대화를 듣고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5급; 자신의 전문 분야의 강연을 대체로 이해할 수 있다. 친숙하지 않은 주제에 대한 내용을 듣고 대체로 이해할 수 있다. 6급; 업무보고 협상 영업 상담 등의 담화를 듣고 이해할 수 있다. 자신의 전문 분야에 관한 발표나 토론 대답 등을 듣고 이해할 수 있다.
3장 4. 언어교수법에 따른 듣기 교육
문법번역식; 외국어 교육의 목표는 문법과 어휘를 익히고 작품을 읽음으로 교양을 쌓음. 읽고 쓰기에 초점이 맞혀 있음. 구어에 대한 학습과 의사소통을 위한 훈련이 부족함.
직접식; 직접적인 듣기 말하기 구두 의사소통 능력을 형성할 수 있음. 다른 언어의 사용을 허용하지 않음. 목표어만 사용이 가능하고 정확한 발음을 강조함. 듣고 말하기 훈련에 집중. 쓰기는 어느 정도 숙달 된 후 진행함.
청각구두식; 원어민의 언어 사용 수준에 도달하는 것이 목표. 문형의 반복을 통한 말하기 능력의 향상에 첫 목표를 두고 언어자료의 제시와 연습 및 훈련을 강조함.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순서로 가르침. 오류 없는 발화를 위해 모국어 화자는 구두 언어를 이해하고 음성적 특징을 구분함
의사소통식; 학습하는 언어는 실제 생활에서 사용하는 언어를 중심으로 하며 언어 사용의 정확성보다는 유창성과 명확성을 우선 강조함. 자신의 의사를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하고 상대방의 표현을 이해하는 능력 등의 숙달을 목표로 함.

5. 듣기 지도의 원리 
1). 교사의 역할; ①학습자들에게 자신의 모국어로 하는 듣기 활동의 방법에 대해 생각하게 하거나 이야기함으로써 듣기 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여 놓는다. ②학습자들에게 실제 상황의 듣기 과제를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다양한 방법의 듣기 전략을 모두 연습해 볼 수 있도록 만든다. ③실제 상황에서의 모국어 화자처럼 대응이 필요. ④듣기의 목적과 자료의 유형에 따라 가장 필요한 전략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⑤듣기 과제의 수행을 통해 학습자들이 교실에서 연습한 듣기 전략을 교실 밖에서도 전략을 사용하게 한다. ⑥듣기 과제의 수행 직후 학습자들이 스스로 이해 정도와 사용한 전략에 대해 평가하도록 한다. ⑦교사들은 과제의 유형에 따라 서로 다른 듣기 전략들이 어떻게 달리 사용될 수 있는지 또는 다른 어떤 기술을 보완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설명해 주어야 한다.
2) Brown 듣기 활동의 6가지 원리 ; ①듣기 능력이 개발되는 기법 ②동기화 기법 ③실제성 ④학습자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도록 ⑤듣기전략이 개발되도록 ⑥상향식 기법과 하향식 기법이 모두 적용되도록
3) Schema 활동과 듣기 교육; 스키마 이론이란 인간은 정보를 받아들일 때 스키마(선험 지식 구조)를 통해 정보 사이에 생겨나는 공백을 채워 나간다. / 스키마의 특징; 구체적 사물 및 추상적인 것에 대한 구조를 포함. 일반적 개념에서 특정한 개념까지 계층적 구조로 구성 및 저장. 개인의 경험, 교육, 연령 등에 따라 형성하고 변화함/ 스키마의 유형; 형식 스키마 - 수사 구조, 담화 구조에 대한 배경지식 / 내용 스키마- 문화, 전공 지식 등 언어 자료의 내용에 대한 지식.
4) 듣기 자료의 언어적 특성; ①말소리 인식 단위; 큰 음운 단위에서 작은 단위 ②음소 인식 지도의 접근법; 전통적 접근법에서 반복 연습에 의한 탈맥락적 지도/총체적 접근법; 유의미한 맥락 안에서의 통합적 방식 ③음소 인식 과제 Adams (1990)- 난이도에 따라 음소 인식 단계를 5단계로 분류. 단어 소리 간의 구별을 요구하는 단계. 순수한 구어적 방법. 인쇄물과 결합 방법.
5) 듣기 자료의 구성 원리; 전이성; 학습자의 생활 및 관심 영역과 일치하는 자료 - 동기화 / 적용성; 실제 생활에 쉽게 적용될 수 있고 실제 상황으로 전이될 수 있는 확률이 높은 자료 / 과제 중심성; 의사소통 활동 및 과제를 포함하는 자료.
6) 듣기 수업 구성의 원리; 의사소통 활동을 포함해야 한다. 언어의 다양한 기능이 반영되어야 한다. 실제적 언어 상황 자료를 사용해야 한다.

6. 듣기 수업 구성의 단계; 듣기 전 단계; 본격적인 듣기가 이루어지기 전에 앞으로 듣게 될 내용에 대해 목적과 기대를 가지도록 학습자를 이끈다. 학습자가 배경지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주제 관련 어휘나 표현을 학습한다. / 듣기 단계; 다른 언어 영역과 통합을 줄이고 듣기 활동 및 듣기 과제의 수행에 포인트를 두며 의사소통적이고 실제적이 되도록 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