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하기 수업을 설계하는 원리
1. 언어를 강조하여 정확성을 다루는 활동에서부터 메시지를 강조하여 상호 작용, 의미, 유창성을 다루는 황동까지 학습자의 다양한 요구를 수렴하는 기법을 사용하라.
2. 내적 동기를 부여하는 기법을 적용하라.
3. 유의적 맥락 속에서 실제적 표현을 사용하도록 권장하라.
4. 교정과 피드백을 적절히 제공하라.
5. 말하기와 듣기는 불가분의 관계임을 이용하라.
6. 학습자에게 의사소통을 시작할 기회를 제공하라.
7. 말하기 책략을 개발하도록 권장하라. (분명히 해주도록 요구하기, 반복해서 말해주도록 요구하기, 생각할 시간을 벌기 위해 군말 사용하기, 대화 유지를 위한 표현 활용하기, 청자의 주의를 요구하기, 표현하기 어려운 구조를 쉽게 바꿔 말하기, 상대방에게 생각이 나지 않는 단어나 구를 묻기 위해 도움을 요청하기, 기본단계에서 정형화된 표현 사용하기, 의미를 전달하기 위해 몸짓이나 비언어적 표현을 사용하기)
8. 소집단 활동을 충분히 활용하라.
9. 과제 중심적 학습을 해라.
말하기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1. 말하기 수업에서 교사의 발화
교사는 되도록 표준어로 발화해야 한다. 교사는 정확한 표준 발음으로 발화해야 한다. 교사는 그날의 학습 내용보다 더 어려운 어휘나 문장 구조를 선택하여 발화하지 말아야 한다. 교사의 발화는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적절하여야 한다. 교사가 너무 많이 발화하지 말아야 한다. 교사는 모호한 질문을 해서 학습자에게 대답하기 곤란하게 해서는 안 된다. 교사는 학습자에게 ‘기다리는 시간’을 적절히 제공해야 한다. 교사는 학습자에게 적절한 질문을 함으로써 상호작용을 촉진해야 한다. 교사는 학습자의 발화에 대해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교사가 중간언어를 발화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2. 말하기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
통제자의 역할, 촉진자의 역할, 상담자의 역할, 관찰자의 역할, 참여자의 역할, 평가자의 역할
말하기 오류 수정
오류를 수정하는 방법으로 Harmer에서는 다음과 같은 6가지 방법을 제시
1. 반복 요구; 학습자의 오류 부분을 다시 한번 되물음으로써 오류가 있음을 암시한다.
2. 모방; 학습자의 오류 부분을 그대로 따라 함으로써 오류 사실을 지적한다.
3. 지적 또는 질문; 틀렸음을 말해 주거나 질문을 통해 지적한다.
4. 표정; 표정이나 몸짓으로 틀렸음을 암시한다.
5. 힌트; 힌트가 될 만한 단서를 제공하여 스스로 고치도록 한다.
6. 직접 고쳐주기; 올바른 문장으로 고쳐서 말해준다. (창의적 수정= 1~5, 본인이 직접 수정할 기회를 줌)
한편 허용 외에서는 원인별 오류와 그에 대한 대처 방법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1. 학습자가 올바로 사용된 형태를 볼 기회가 거의 없었거나 언어 체계에 대한 충분한 지식의 발달이 덜 되어서 나타나는 오류인 경우는 고쳐주기보다는 모델을 자꾸 제시해 보여주고 관찰할 기회를 만들어준다.
2. 신경과민, 겁, 소심증으로 인한 오류는 오히려 고쳐주기보다는 편안하고 덜 위협적이며 긴장을 주지 않는 활동을 하게 배려한다.
3. 활동이 너무 어려워 인지적으로 과부하가 걸려 생각할 게 너무 많아 저지르는 오류는 고쳐주지 말고 좀 더 활동을 쉽게 해 준다.
4. 활동이 너무 복잡하고 헷갈려서 오류를 범하는 경우나 발음 등이 너무 어려워 혀가 꼬이는 경우도 고쳐주지 않는다.
5. 모국어로 인한 간섭으로 오류를 범할 때는 정정해 주고 모국어와 목표어 간의 차이점을 알려준다.
6. 잘못된 모델을 따라 하면서 생긴 이유, 주로 교포 학습자들에게 많이 볼 수 있는 오류는 정정해 주고 좋은 모델을 제시해 준다.
7. 틀린 경우나 특히 발달이 잘못된 경우 직접 고쳐주기보다 재차 확인 질문을 함으로써 스스로 다시 생각해 보고 고쳐보도록 시도하게 한다.
말하기 평가
1. 말하기 평가의 원리
(1) 말하기 평가 구인; 평가의 근원이 되는 것
①문법적 언어 능력 ②담화 구성 능력 ③사회언어적 능력
한국어 말하기 시험의 구인으로 다음의 평가 기준을 제시하였다.
①과제 수행; 과제 수행은 요구되는 기능이나 과제의 수행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두 장의 사진을 제시하며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라는 문항의 경우에 비교와 설명의 기능 수행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②주제; 주제는 학습자에게 요구되는 내용에 대한 체계적인 범주의 처리 능력을 평가하는 기준이다. 예를 들면 학습자에게 가족 관계를 소개해 달라는 문항에 대해 학습자가 가족 소개에 필요한 내용 범주를 얼마나 포괄적으로 다루는가를 측정하는 것이다.
③내용 구성; 내용 구성은 적절한 발화 단위로 결속성 응집성을 충족시키는 담화를 구성하는지에 대한 기준이다.
④어휘 문법; 어휘 문법은 어휘와 문법의 정확한 사용을 측정하는 기준이다.
⑤발음; 발음은 정확하고 자연스러운 발음과 억양 및 어조를 구사하는지에 대한 기준이다.
⑥유창성; 유창성은 자연스러운 속도로 얼마나 풍부하고 정교한 발화를 산출하는지에 대한 기준이다.
⑦사회언어적 능력; 사회언어적 능력은 담화의 장르와 특징에 부합하는 언어를 구사하는지에 대한 평가 기준이다.
세환 효과-> 역루효과; 시험이 수업을 결정하는 것 반 배치고사
2. 말하기 평가의 유형
(1) 평가의 목적에 따른 말하기 시험의 유형
성취도 평가; 일정 기간 동안의 이루어진 학습에 대한 총괄 평가
진단 평가; 수업 후에 학습자들의 말하기 기능에 있어서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하는 평가
배치 평가; 학습자들이 평가 시점에서 보유하고 있는 언어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것이다.
숙달도 평가; 학습자가 보유한 전반적인 언어능력을 측정하려는 평가
(2) 평가 방식에 따른 말하기 평가의 유형
직접평가; 자연스럽고 실제적인 의사소통 상황에서 말하기 능력을 직접적으로 평가하는 방식
준직접평가; 주로 시청각 기자재가 완비된 어학 실험실에서 수험자의 담화를 테이프에 녹음하여 평가하는 방식이 선호되고 있음
컴퓨터 기반 평가; 컴퓨터 평가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가하는 방식
말하기 교육의 실제
1. 초급 과정 말하기 수업의 실제
초급 학습자는 알고 있는 어휘와 문법이 제한적이라서 어휘와 문법을 정확하게 익힌 후에 실제적인 말하기 활동을 유도하는 PPP모형이 자주 활용된다. (문법 익히고 말하기 활동함)
TTT모형은 특수 목적의 한국어 수업에서 특정한 과제를 설정하고 수업을 진행할 때 자주활용되며, 이미 학습한 다양한 표현을 종합적으로 활용하면서 부족한 문법을 정리하거나 확인할 때 유용하다. (대화문을 통해 과제 부여함>과제 수행 단계 > 과제 후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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