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구두식 교수법]
1. 이론적, 역사적 배경
1) 이론적 배경 - 구조주의 언어학과 행동주의 심리학 이론에 기반을 두고 있다.
2) 역사적 배경 - (미국)
①처음에는 수정된 직접교수법 또는 읽기 구두법을 사용함
②제2차 세계대전 참전으로 외국어에 유창한 사람의 양성이 필요. 군사 특별 훈련 프로그램(ASTP)을 개발
③대전 후 강국으로 부상함으로 많은 유학생이 몰려들면서 아동을 훈련할 필요성. 직접교수법을 거부하고 구조주의 언어학 응용 시작. 여러 대학의 언어학자들과 언어 교수 등에 의해 구두교수법과 청강 구두 교수법을 개발하게 됨.
2. 목표 및 원리
1) 목표 - 원어민의 언어 사용 수준에 도달함으로써 외국어를 자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
2) 원리
①언어는 쓰는 것이 아니라 말하기다 (발음 중시)
②습관이 모여서 된 한 세트다. (자극, 반응, 강화, 조건화, 유추 등에 의한 습관 형성 과정. 모방 기억법, 문형 연습으로 기계적 암기)
③언어관에 대하여 가르치지 말고 언어를 가르치는 것이다.
④원어민이 말하는 것이지(사람들이 사용하는 실제 언어) 발음, 문법, 문체 등에 관한 규범을 정하는 것이 아니다.
⑤대조 언어학적 분석과 훈련이다. 모국어와 외국어의 대립 관계를 분석하여 특수 훈련을 시키므로 장애물 제거.
3. 특징 및 방법
①가르칠 내용을 대화 형태로 제시
②모방, 구문 암기, 반복을 통한 습관 형성 유도
③모국어 허용은 가급적 자제
④반복적인 문형 연습
⑤문장 구조를 하나씩 단계적으로 제시
⑥제한된 어휘를 맥락 속에서 제시
⑦학생의 오류를 줄이기 위해 노력함
⑧학생의 응답에 대해 즉시 강화
⑨언어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순으로 가르침
⑩내용보다 형태 중요시함
⑪어학 실습실, 시청각 자료 등 최대한 활용
4. 교수자와 학습자의 관계
교사는 목표 언어의 모델을 보여주고 학습의 방향과 속도를 통제함으로써 수업에서 활동적이며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이에 반해 학습자는 자극에 반응하는 반동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학습, 내용, 속도, 학습 방법에 대해 통제력이 전혀 없다.
5. 장점
ㆍ어려운 문법 설명을 배제하기 때문에 초급 단계의 수업에 적절함
ㆍ철저한 구두 연습을 통해 말하기, 듣기 능력이 향상되며, 단시일 내에 회화 기능을 익힐 수 있다.
ㆍ학습해야 할 구문이 체계적으로 도입되고 연습을 통해 철저히 익히게 된다.
ㆍ모국어와 목표어의 대조 연구를 통해서 학습자의 오류를 예상할 수 있다.
6. 단점
ㆍ내용을 이해하지 않은 상태에서 문형 연습과 단순한 모방 기억술이 이루어질 수 있으며, 실제 대화 상황에서 언어 능력으로 전이되지 않을 수 있다.
ㆍ기계적인 반복 훈련과 과잉 반복은 학습자로 하여금 언어 학습에 대한 흥미를 저하할 우려가 있다. (기계적인 반복으로 인한 학습자의 흥미 저하)
ㆍ단조롭고 지루하여 학습 의욕을 상실할 수 있다.
ㆍ상급 학습자에게는 적절한 동기유발이 되지 않는다.
ㆍ창조적인 자기표현 능력을 향상하기 어렵다.
7. 청각구두식 교수법의 실제
- 수업 절차
ㆍ귀로 청취하는 이해
ㆍ모델 반응의 모방
ㆍ발음 및 문형의 반복 연습
ㆍ문장의 일부를 변화시키는 연습
ㆍ질문에 대해 적절한 답을 하는 연습
[침묵식 교수법]
1. 역사적 이론적 배경
ㆍ가테그노에 의해 창안. 학습자의 개성 및 자율적 능동성 중시
ㆍ인지주의 심리학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태도를 중시하고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 전략 및 학습자의 심리적 부담 해소에 관심
ㆍ가테그노의 수학 프로그램 설계 경험 및 외국어 학습을 위한 가설 색채 도표와 채색 막대 등 학습 도구와 이를 활용한 학습 방법 창안
ㆍ가테그노의 가설
발견학습 : 반복이나 암기보다 학습자 스스로 배울 내용을 발견하고 창조할 때 학습이 촉진된다.
물질적 초점 : 학습은 사물을 수반하거나 사물의 매개를 통해 촉진된다.
2. 목표
주로 초보 단계의 학습자들에게 목표어의 기본 요소들을 사용할 수 있는 구두 및 청각적 능력을 길러주는 것.
3. 원리
ㆍ교사는 가능한 한 침묵을 지키고 학습자가 많은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ㆍ언어를 경험의 대용물로 간주하고 다양한 학습 도구를 통해 얻은 경험으로 전이하는 과정을 중요시함.
4. 특징 및 방법
ㆍ외국어 학습은 지능적 인지적 과정
ㆍ학습자는 학습하는 법을 학습 (지적 자각, 학습은 자기 수정 활동)
5. 교수자와 학습자의 관계
학습자는 스스로 학습 목표를 수립하고 규칙을 발견, 수정하며 목표어를 습득해 나가며, 교사는 다양한 학습 도구를 사용하여 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조력자 역할
6. 장점
ㆍ교사의 침묵을 통해 학습자의 집중력을 높이고 학습자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줌
ㆍ학습자 스스로 문제 해결 방법을 발견해 나가는 발견 학습
ㆍ학습자의 지각, 행동, 느낌, 사고에 의한 언어습득 - 장기기억
7. 단점
ㆍ오랜 시간 소요로 학습자들이 지루해할 수 있음 ㆍ수업자료 준비의 시간이 래 걸림
ㆍ초급 단계에서만 적용이 가능함 ㆍ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에 의한 학습효과를 기대할 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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