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교수법]
1. 이론적 역사적 배경
ㆍ인본주의적 접근법을 도입한 1970년대의 방법론적 시도. 언어교육의 정설을 비판하고 언어교육학 외부에서 교수법을 개발. 학습자들의 책임 강조. 공동체 언어 학습법. 침묵식, 암시, 전신 반응 교수법 등
ㆍ칼로저스의 상담학습법에 기초, 상담심리학과 사회집단역학의 사고방식을 언어학습에 응용하여 찰스 커렌이 개발.
ㆍ교사는 상담사가 되어 학습자의 불안, 두려움이 최소가 되도록 배려하면서 진행함.
ㆍ교사가 인본주의적 기술을 토대로 학습자의 감정, 지능, 신체 반응, 본능적 방어 반응, 학습 욕구 등의 관계를 이해하는 ‘전인 학습’을 지향
2. 목표 및 원리
ㆍ교수, 학습 과정에 학습자의 요구를 충분히 반영하여 학습자와 교사의 상호작용 및 학습자 간 상호 협동의 과정을 통해 최종적으로 원어민에 가깝게 목표어를 구사할 수 있는 자아실현 단계에 이르는 것.
ㆍ커렌의 언어습득 과정
①태아단계: 학습자가 1명씩 표현하고 싶은 것을 모국어로 말함 > 조언자가 이를 목표어로 말해주면 학습자가 따라 함.
②자기주장 단계: 조언자가 번역해 준 문장을 반복하며 목표어의 표현을 익히고 목표어를 사용하여 자기 의사를 표현할 수 있게 됨.
③지각 단계: 표현력의 증대와 더불어 목표어로 표현하는 모든 것을 좋아하게 되며 독자적인 표현을 시도.
④역할 전도 단계: 학습자는 조언자를 이해하고 수용하게 되고 조언자는 학습자에게 거절당하지 않음. 세련된 목표언어의 지식을 주는 것이 가능
⑤독립선언 단계: 이론적 지식의 완성 단계. 다른 학습자에게 조언 가능
3. 특징 및 방법
ㆍ교사와 학생은 언어상담자와 고객의 관계
ㆍ언어 상담자의 목표: 따뜻하고 이해심이 있으며 수용적인 능력으로 고객을 다른 언어적 자아로 이끎
ㆍ언어학습 활동을 단순한 의사소통 훈련 과정이 아닌 학습활동 구성원들 사이의 상호작용에 의한 사회과정으로 봄으로써 지적 측면만 아니라 정의적 측면을 고려한 전인적인 외국어 학습 방법
ㆍ교사에 의해 일정하게 짜인 교육과정이나 교재가 없이 학습자들이 수업 시간에 하고 싶은 말이나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해 가는 교육과정으로 교수요목은 재래의 언어 교수요목을 사용하지 않고 학습자가 결정한 대화 주제를 토대로 진행한다.
ㆍ목표어 발달 정도에 따라 학습자들은 어린아이의 성장 발달 단계에 비유되고 교사는 어린이의 부모에 비유된다.
ㆍ수업단계는 투입기와 번영기로 이루어짐.
4. 교수자와 학습자의 관계
ㆍ학습자는 피상담자의 입장에서 언어학습 활동 과정에서 접하는 어려움을 교사와의 상담을 통해 해결해 나감
ㆍ교사는 목표어를 번역하고 학습자의 요청에 따라 개입하여 틀린 말을 고쳐주는 보조적인 역할. 교사는 이중언어를 잘해야 함. 완벽하게 구사해야 함.
5. 장점
ㆍ학습자의 불안감을 감소시킴
ㆍ학습자가 원하는 것을 학습하므로 유의적, 학습자 중심적인 수업을 할 수 있다.
ㆍ학습자의 인격을 존중하는 수업
ㆍ학습 의욕과 동기 높음
ㆍ학습자 간의 친밀감 증대
6. 단점
ㆍ소수의 클래스 초급에만 적합함. 교사에게 부담을 줌.
ㆍ이중언어를 완벽하게 구사하여 상담가적인 교수법의 훈련을 받은 교사를 확보하기가 어려움.
ㆍ어휘나 문법, 교수요목 등의 통제가 어려우며 수업의 목표가 불분명하고 평가 또한 어렵다.
ㆍ학습자의 모어가 단일 언어일 때 효과가 있다.
ㆍ녹음해야 한다는 사실이 학습자에게 부담으로 작용
7. 공동체 언어 학습법의 실제
1단계: 생각하기
2단계: 대화 녹음하기: 주제가 선택되면 학습자들은 모국어로 교사에게 말하고 교사는 한국어로 통역해준다 학생들이 편안하게 말할 준비가 되면 학습자 자신의 속도와 능력에 따라 마이크로 녹음한다.
3단계: 토론: 대화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에 대해 모국어로 토론
4단계: 전사하기: 테이프를 듣고 대화문을 전사. 교사는 학습자들의 요청이 있을 때만 간섭이 가능하다.
5단계: 언어분석: 학습자들에게 시제나 어휘 형태에 주의하여 발화 내용을 분석해 보도록 함.
◉주의 : 각 단계의 분향 및 시간은 전적으로 클랫에 맡기나 대화가 너무 길어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총체적 언어 접근법]
1. 이론적 역사적 배경
ㆍ심리, 언어, 교육 분야의 다양한 이론과 교육 운동을 토대로 발전
ㆍ17세기 코메니윗 등 아동 중심 교육 철학 : 경험 중심, 학습자 중심의 자연적 언어 교수법 일상적인 경험, 구체적인 사물 및 상황을 통한 조작 등을 중시
ㆍ존 듀이, 피아제, 비고스키, 할리데이 등 : 경험적 통합적 교육. 사회적 맥락 및 학습 환경이 끼치는 영향 중시
2. 목표
사회적 맥락에서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능력을 숙달한다.
3. 원리
①언어의 총체적 성질
ㆍ언어는 단어, 구, 문장으로 구분되어 있으나 실제로는 나누어질 수 없는 것이다.
ㆍ언어의 각 부분은 합 이상의 의미가 있고, 각 부분은 전체 발화 내에서만 의미가 있다.
ㆍ언어교육은 언어의 제 기능들이 서로 독립적으로 교수, 학습되는 것이 아니라 구어와 문어의 상호작용을 통해 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②개인의 언어는 사회 구성원과의 사회 작용을 통해 풍부해지고 다양해지나 동시에 개인의 경험과 사교 능력에 따라 달라진다.
ㆍ부분보다 전체를 중시
ㆍ사회적 맥락에서의 자연스러운 의사소통을 목표로 하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 원리
4. 방법 및 특징
①의사소통식 교수법과의 공통점과 차이점
ㆍ공통점: 언어 사용의 목적은 의사소통이며, 의사소통의 필요에 따라 언어 교수 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ㆍ차이점: 언어를 가능한 한 나누지 않고 실제로 사용되는 자연스러운 형태 그대로 접근해야 한다.
②언어 기술의 오류를 일일이 지적하고 수정하는 것은 학습자들의 자연스럽고 인지적인 의미 형성 과정을 방해하여 학습의 흥미와 동기를 잃어버리게 한다고 여긴다.
③협력 활동과 통합적인 학습을 위해 각종 정보 자료 및 시청각 매체, 실제 사물 등 다양한 자료를 교재로 활용한다.
④전통적 교수법과는 달리 표준적이고 획일화된 기준을 통해서가 아니라 학습 과정 중 끊임없이 학습자를 관찰하며 총체적으로 평가한다.
⑤학습자와 교사 간 유대관계를 중시하고 학습자들이 자신의 학습에 대해 주인의식과 책임감을 가진다.
6. 교수 학습 활동
ㆍ개인정보 알아보기: 학습자의 수준과 학습 내용에 맞는 면담 식 조사 활동
ㆍ보고 듣기: 추측하기 단계, 그림 자료 보며 대화문 듣기 전체적인 상황과 맥락 파악하기
ㆍ듣고 따라 하기: 내용 연습단계, 대화문을 어휘나 문장 단위로 제시, 따라 하기
ㆍ조각 맞추기: 고급 학습 단계의 학습활동. 이야기 재구성하기, 비교 발표하기, 역할극
ㆍ노래 게임하기: 자연스러운 언어습득, 학습자의 흥미 유발
7. 현장 적용 시 주의점
ㆍ학습 내용이 실제적인 학습 자료와 학습활동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ㆍ교사는 적절한 제시문을 정확하게 읽어 학생들이 이를 듣고 전체적인 의미를 파악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또 실수에 대해 부끄러운 반응을 보여 학습자들의 언어능력과 사고방식에 허용적 분위기를 제공해야 한다.
ㆍ교실은 책, 신문, 잡지, 비디오 등 다양한 자료를 갖추고 있어야 하며 학습 환경은 편안하고 쾌적해야 한다. 또 교사는 이러한 환경이 충분히 활용될 수 있도록 적절한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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