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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하기 -자연교수법 & 의사소통식교수법

by 춘매 2024. 1. 17.

[자연 교수법]

1. 역사적 이론적 배경
용어 : 터렐 1977년 처음 사용. 제2 언어 습득 이론의 ‘자연주의적’ 원칙들을 통합한 언어 교수 방법 개발 시도. 1980년대 크라쉔의 종합적인 제2 언어 습득 이론의 근거
크라쉔의 제2 언어습득이론 - 습득-학습 가설, 입력 가설, 모니터 가설, 감성 여과 가설, 자연 순서 가설

 


2. 목표 
제2 언어 습득 이론에 근거하여 학습자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 데 목표를 둔다.

 


3. 특징 및 방법
ㆍ언어의 일차적인 기능을 의사소통으로 보고 의사소통 능력의 교수에 중점
ㆍ외국어 습득이 모국어 습득과 같이 무의식적이고 비공식적인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봄
ㆍ학습자의 모국어에 의지하지 않고 문법 분석, 물법 연습, 그리고 목표어의 사용에 중점을 둔다.
ㆍ노출과 입력, 학습자에 대한 주의를 기울이는 시간의 연장에 대해 강조
ㆍ교실에서 쓰이는 교수법이나 유동적이며, 여러 가지 교수법을 통합하여 사용할 수 있다.

◉현장 적용 시 주의할 점
ㆍ적절한 어휘량의 조절 필요 ㆍ교실 활동의 구조화 ㆍ옳은 표현에 대한 칭찬과 피드백ㆍ오류는 수정하지 말 것      ㆍ학습자의 인지적 수준 고려

 


4. 교수 학습 활동 유형
①단계별 교수 학습 활동
ㆍ발화 전 단계: TPR(전신반응)교수법 사용이 필요하다. 학생들은 목표어를 사용하지 않은 채 언어 활동에 참여한다.
ㆍ초보 발화 단계: 고정된 대화 패턴을 사용하여 간단하고 쉬운 질문에 응답하기, 한 단어나 짧은 문장을 이용해서 표현하기, 인사말 말하기
ㆍ발화 단계: 게임과 놀이 역할극, 간단한 대화, 그룹으로 문제를 푸는 활동 등
②실물 교재나 그림, 지도, 광고문, 게임의 적극적 활동

 


5. 교수자와 학습자의 관계
교사는 목표어로 이해할 수 있는 입력을 제공하는 역할을 하며 수업이 재미있도록 교실 분위기를 조성한다. 또 학생의 요구와 관심에 기초하여 그룹에 크기 여러 가지 내용과 상황을 포함한 다양한 교실 활동을 선택하고 기획한다.

 


6. 장점
ㆍ기존의 기계적 암기 적 학습 방법을 벗어나는 좋은 이론적 바탕을 제시하고 있다. (이해할 수 있는 입력의 제공과 유의미한 연습 활동의 강조)
ㆍ실제 의사소통을 촉진함으로써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재미있는 교실 환경을 만든다.

 


7. 단점
ㆍ수업 전에 마련하는 교안이나 교과서가 없다. (의사소통, 가능, 주제, 상황, 의도하는 어휘의 범위는 계획 할 수 있으나 인쇄된 책 형태의 교재는 없다.
ㆍ교사의 영감과 인내력, 판단력이 필요하다.
ㆍ자료 선정과 수집이 교사에게 부담이 된다.







[의사소통식 교수법]

1. 이론적 역사적 배경
ㆍ1970년대 초 영국에서 하임즈 등 언어인류학자들과 할리데이와 같은 (신)퍼어드 학파 언어학자들을 중심으로 태동 실제적인 의사소통은 형태의 학습이 아닌 의사소통 활동을 통하여 이루어져야 한다는 기능적인 측면을 강조하였다.
ㆍ심리학적으로는 인지심리학에 그 뿌리를 두고 있고, 인지심리학에서는 학습자는 다양한 특색을 가지고 있어서 하나로 조건화될 수 없으며 지적인 연습을 통해서 외국어를 배운다고 한다.
ㆍ문법적인 것과 담화적인 요소를 넘어서 언어의 사회 문화적, 화용론적 요소를 다 포함하고 있다. 즉, 실제 상황에서 일어나는 의사소통 행위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수업 현장에 도입한다.
ㆍ정확성과 더불어 언어적 유창성을 목표로 하며 학습자들을 상호작용의 대상으로 간주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습 활동이 학습자들을 자극하여 실제 생활에서 자신의 언어적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 목표
ㆍ목표 : 의사소통 능력의 숙달 ☞ 언어를 배워서 교과서적인 대답을 끌어내는 것이 아니라 의사소통 방법을 알게 하는 것, 이해할 수 있는 정도로 표현하는 것.

 


3. 원리
①목표 언어로 상호작용을 통해서 의사소통 방법을 배운다.
②학습 상황에 실제적인 자료를 도입한다.
③학습자들에게 언어뿐만 아니라 배우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는 기회를 제공한다.
④학습자들의 개인적인 경험을 교실 학습에서 기여하는 요소로 사용한다.
⑤가급적 교실 밖의 언어활동과 교실에서의 학습을 관련지어 교육한다.

 


4. 특징 및 방법
ㆍ교실에서 학습하는 언어는 실제 생활에서 사용하는 언어를 중심으로 한다.
ㆍ언어 사용의 정확성보다는 유창성과 명확성을 우선 강조한다.
ㆍ구조의 복잡성이나 문법의 난이도가 아닌 주제별, 상황별로 단원 학습을 구성한다.
ㆍ실제 의사소통 상황에 바탕을 둔 다양한 활동(역할극, 게임 등)을 활용한다.
ㆍ학습자 중심, 의미 중심의 학습 활동을 한다.
ㆍ문장이 아닌 담화를 중심으로 하며 문법은 대화의 맥락 속에서 자연스럽게 습득되도록 지도한다.
ㆍ교수요목을 난이도순으로 등급화하여 의사소통을 통해 제시하며, 이때 적절한 문맥화 과정이 이루어지도록 한다.
ㆍ학습자의 오류를 인정하며, 오류를 분석하고 수정해 나가는 과정을 하나의 학습 단계로 여긴다.
ㆍ학습 단계에 따라 다음과 같은 교수 학습 활동 유형을 적절하게 활용한다.
①대화형식 : 둘이서 서로 말하고 듣는 형식, 짝 활동 - 초급
②독화형식 : 한 사람이 말하고 여러 사람이 듣는 형식. 설명, 발표 - 초급
③회화형식 : 여러 사람이 말하고 듣는 형식. 역할 놀이, 게임, 토론 - 중급 이상
④혼합형식 : 통합 교육 말하기와 듣기 말하기와 읽기, 말하기와 쓰기

◉실제 수업에 적용할 때 주의할 점 
①실생활에서 말하기 활동, 학습자의 능력과 성향에 따른 과제 중심의 연습, 의미에 중점을 둔 말하기 활동을 중심으로 하도록 주의한다.
②학습자 간 상호 활동할 기회를 많이 주고 의사소통의 질을 높여야 한다.
③정형화된 표현부터 시작한다.
④정확한 발음과 적절한 속도로 자연스러운 발화를 유도한다.
⑤적절한 오류 수정이 이루어지도록 하며 쓰기, 듣기, 읽기와 연관 지어 교육한다.

 


5. 교수자와 학습자의 관계
ㆍ학습자의 언어 학습에 대한 기대는 구체적 학습 활동을 구성하는 근거가 된다. 학생들은 다른 사람과의 짝 활동, 그룹 활동을 통한 직접 대면이나 글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과 적극적으로 상호작용한다.
ㆍ교사는 학습 보조자, 학습 안내자, 학습 촉진자로서 학생들에게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가능한 한 많이 제공하며 학생과 학생, 학생과 활동, 과업 간의 의사소통 과정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편의를 제공한다.

 


6. 장점
ㆍ의사소통 활동에 대한 흥미로부터 동기를 유발한다.
ㆍ구조적, 상황적, 기능적 요소에 대한 고려가 교수법에 필요함을 인식시킴으로써 교수요목의 개발에 큰 공헌을 했다.
ㆍ자연스러운 의사소통 훈련이 가능하다.
ㆍ학습자 중심의 교수 방법이다.

 


7. 단점
ㆍ성인 학습자에게는 비효율적인 방법이 될 수 있다.
ㆍ교사 교육, 재료 개발, 시험 및 평가에 관해 다음과 같은 의문이 제기된다.
①의사소통 접근이 언어 교육 프로그램의 모든 단계에 적용될 수 있는가?
②현존하는 문법 중심의 교수요목을 버릴 것을 요구하는가? 혹은 단순히 개정할 것을 요구하는가?
③어떻게 평가될 수 있는가?
④비원어민 교사들에게 적합한가?
⑤학생들이 문법 위주의 시험을 치러야 하는 상황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