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 중심 교수법]
1. 이론적 역사적 배경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한 갈래 > 언어는 의미 표현의 수단: 의미를 형태보다 중시
2. 목표 및 원리
ㆍ목표: 학습자들이 자기가 참여하게 되는 일반적인 활동과 과제를 수행하면서 정확하고 효과적
ㆍ원리: 구조주의적, 기능적, 상호작용적 학습 모형. 교수요목은 실제적 과제와 교육적 과제의 두 가지로 구성. 의사소통이 포함된 활동이 언어학습의 기본이 되어야 한다. 목표언어를 사용하도록 과제를 제시하며, ‘유의미한 과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언어를 사용하는 활동을 하게 되면 학습이 증진된다. 학습자 요구조사를 통한 과제구성이 필요.
과제란? 학습자가 일정한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하여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외국어를 사용하는 활동. 짝 활동, 그룹 활동의 형태로 수행.
3. 특징 및 방법
①수업의 초점을 산출이 아니라 학습의 과정에 둔다.
②수업의 기본요소는 다양한 활동 혹은 과제로서 학습자 개개인은 주어진 유의미한 상호작용을 통해 결과를 산출한다.
③학습의 과제는 실제적 및 교육적 목적을 모두 충족시켜야 한다.
④교육과정과 교수요목은 난이도에 의해 조정된다.
⑤짝 활동이나 그룹 활동을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
⑥교사 학습자 간 대화보다는 그룹별로 학습자 간 질문 대답을 통해 연습 기회를 많이 가진다.
⑦교사는 충고자 또는 촉진자의 역할을 충실히 해야 한다.
⑧학생은 학습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
⑨언어학습은 종합적인 방법에 의해 이루어진다.
⑩오류는 의사소통에 방해가 될 경우에만 최소한으로 지적한다,
⑪사회언어학적 능력을 중요시한다.
⑫학습자들의 상호작용을 도울 수 있는 교실 환경이 중요하다.
◉교수 학습의 활동 유형
ㆍ교재는 과제 중심의 교과서, 신문, TV, 인터넷 등
ㆍ현장 적용 시 교재는 실제적이고 교육적인 목적을 반영하는 과제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해야 하며, 많은 양의 언어연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과제 유형
ㆍWillis의 과제 유형(p279~280) Pattison의 과제 유형(p281~284)
4. 교수자와 학습자의 관계
ㆍ학습자는 학습에 대한 책임감과 능동적인 참여를 통해 자신의 언어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새로운 표현을 통해 의미를 전달하도록 노력한다.
ㆍ교사는 과제를 선택하고 배열하며, 학습자의 과제 수행을 돕는다.
5. 장점
ㆍ학습자 스스로가 과제를 선택하고 과제 수행에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동기유발이 용이하다.
ㆍ학습자의 연령, 배경에 상관없이 여러 계층의 학습자에게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다.
ㆍ학습자들이 실제적인 과제를 수행하면서 언어와 함께 문화적이고 인지적인 삶의 기술 등을 배우는 데 유용하다.
6. 단점
ㆍ전통적인 언어학습 형태에 익숙한 학습자들에게 적용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ㆍ지나치게 다른 배경을 가진 학습자들이 함께 과제를 수행하기 어렵다.
7. 과제 중심 교수법의 실제
수업 요청
ㆍ과제 전 단계 > 교사는 과제의 목표와 주제를 설명하고 단어와 구를 설명하고 학습자들은 과제 수행 방법을 모색한다.
ㆍ과제 수행단계 > 학습자들이 짝이나 그룹으로 과제를 수행한다. 과제 수행을 위한 계획 세우기, 그룹으로 나뉘어 과제 수행하기, 결과를 기록하여 발표하기
ㆍ과제 후 단계 > 학습자들은 다른 학습자들의 과제 수행 발표를 들으며 자신의 방법과 비교하고 반성한다. 자기 평가 및 조별 평가 실시, 교사는 정리 및 결과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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